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습집이 생기는 이유 원인과 증상 습진 종류 예방법에 대해 알아봐요!

by 투버그 2022. 9. 19.
반응형

흔하게 생길 수 있는 피부 증상 중 하나인 습진은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발생할수있습니다. 습진이 생기게 되면 피부염증으로 인한 통증이나 열감, 간지럼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특히 증상이 만성으로 악화되면 보습크림이나 연고만으론 해결할 수 없고 병원에서 처방하는 약물을 사용해야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습진은 밤이면 더욱 가려워져 제대로 잘수없어 불면으로 인한 우울감이나 불안감을 느끼게 됩니다. 특히 갈라진 피부를 전염병으로 오해할까봐 불안한 환자 약 25퍼센트는 사회관계에 악영향을 느끼는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오늘은 습진원인과 증상, 습진의 종류, 예방법,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습진

 

습진은 가려움증과 이에 동반된 물집, 붉어짐, 붓기 등의 증상을 보이는 여러 가지 피부 질환을 이야기는 것입니다. 넓게는  피부염과 아토피등이 포함되며 피부염과 습진은 같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지만 엄밀하게 따지면 피부염이 습진보다 더 넓은 의미를 가집니다. 일반적으로는 습진을 다른 질환과 구분하여 칭하기 보다는 반응성의 변화로 피부의 각질과 홍반등의 변화를 보이는 질환군으로 분류합니다.

 

습진의 원인

 

-유전

 

습진은 부모가 피부염이 있거나 자주 발생하고 꽃가루 알러지 등 알러지 질환을 가지고 있을때 자녀에게 더욱더 잘 발병하게 됩니다. 특히 건조한 피부에 발생하는 습진과 피부염의 경우 체질이 어느정도 작용하기 때문에 더욱더 유전적인 요소가 클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모두가 알고있는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는 피부를 약하게 하며 신체의 면역력을 약화시키기 때문에 습진에 더 취약한 피부상태를 만들게 됩니다. 보통 외부적인 요인으로 스트레스가 생기게 되면 이는 곧 신체에 여러 증상으로 발현되게 됩니다.

-외부적인 요인

습진이 발생할 수 있는 외부적인 요인에는 생활반경의 청결상태와 환자의 평소 습관에 따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말 예민한 사람의 경우 담배연기나 차량 매연에도 습진이 발생할 수 있으며 날이 너무 덥거나 추울경우, 너무 습하거나 건조한 경우에도 습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면역체계의 불안정

우리 신체의 면역체계는 스트레스와 식습관, 감정상태에 따라 많이 변화하게 됩니다. 과로를 하거나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한 경우에도 면역체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쌀쌀한 날씨에 무리를 할 경우 감기가 드는것과 같습니다.

 

습진의 종류

-건성습진

쌀쌀한 날씨나 건조한 날씨에 발생할 수 있는 습진입니다. 너무 자주씻거나 습도가 너무 낮아 건조하고 기온이 낮아 땀과 유분이 배출되지 않을때 더욱더 심해집니다. 흔히 겨울에 얇은옷을 입고 찬바람을 많이 맞을경우 발생하는 습진입니다. 보통 정강이나 허벅지, 복부에 많이 발생하게 되며 사람에 따라 팔 등 다양한 부위에 발생할 수 있는 습진입니다.

 

-접촉성 피부염

어떠한 화학적인 제품이나 성분에 피부가 노출될 경우 발생하는 습진입니다. 보통 홍반이나 수포가 발생하며 피부에 잘맞지않는 화장품이나 세면용품을 사용하였을때 발생할 수 있고 먼지나 각종 오염물이 피부에 닿았을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공사현장에서 날리는 시멘트가루가 몸에 닿았을때 생기는 피부염이 이 접촉성 피부염입니다.

 

-화폐상 습진, 동전 습진

마치 동전같은 크기의 습진이 몸에 생긴다고 하여 동전 습진이라고 불리며 화폐상 습진이라고도 합니다. 여성보다 남성에게 잘 발생하며 나이가 많아 피부가 약해지고 수분장벽이 무너진 경우 더욱 더 잘 발생한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초기에는 작은 반점이 생기며 가려움증이 있고 이후 점점 커지게 됩니다. 초기에 대처를 못 할 경우 전신으로 퍼질 수 있기 때문에 병원에서 처방받는 스테로이드성 연고를 발라주거나 피부보습을 잘 해주어야 하며 긁을 경우 흉터가 남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토피 피부염

보통 태어날때부터 가지고 있는 선천적인 질환으로 알려져 있는 아토피 피부염입니다. 유제품과 기름진 음식을 먹을 경우 증상이 악화되는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흔하지 않지만 후천적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팔꿈치와 오금, 목, 겨드랑이, 사타구니 등 피부가 접히는 부분에 발생하며 가려움증이 극도로 심한 피부염입니다.

 

-주부습진

일반적으로 여성분들에게 자주 발생하는 주부습진입니다. 보통 손에 발생하게 되며 잦은 설거지와 빨래, 청소등으로 인해 손에 물기가 말랐다가 다시 젖었다가 하며 발생합니다. 또한 주방세제와 세탁세제, 락스, 과탄산소다등 다양한 화학성분에 피부가 노출되기 때문에 피부장벽이 손상되며 발생합니다.

 

 

습진 예방법

 

습진을 예방하기 위해선 피부자극을 최소화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첫번째로는 털이나 인조직물로 만들어진 의류를 입는것을 피해야합니다. 동물성 섬유나 면직물을 사용하는 경우 피부자극이 최소화되지만 폴리섬유를 사용한 의류의 경우 피부자극이 굉장히 심하며 피부가 건강한 사람이더라도 가려움증이 생길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너무 자주 씻지 말아야 하며 샤워를 하고 난 이후 로션을 충분히 발라주어야 합니다. 샤워를 하고 난 이후 우리의 피부는 가장 약해져있는 상태이며 피부에 유분이 모두 빠져나간 상태이기 때문에 쉽게 갈라지고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샤워 후 로션을 충분히 발라주는것이 중요합니다.

 

세번째로 가공식품과 기름진 음식을 피해야합니다. 가공식품의 경우 너무 많은 유분과 자극적인 향신료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기름진 음식을 자주먹을 경우 유수분의 밸런스가 깨져 피부가 거칠어지고 붓는 등 악영향을 끼칩니다.

 

네번째로 우유를 피해야합니다. 우유는 매체에서 가장 완벽한 식품이라고 하지만 한국인의 3분의1정도는 유당불내증을 가지고 있으며 우유의 성분을 살펴보면 지방이 과다하게 들어있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피부는 소화기관에 큰 영향을 받는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우유를 피하거나 유당이 제거된 우유를 드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습진 치료법

 

우선 습진이 생겼을 경우 깨끗하게 환부를 세척한 뒤 부드러운 로션을 발라주어 유분을 공급해야합니다. 인공적인 향을 첨가한 제품이 아닌 무향 제품을 사용하는것을 추천드리며 항상 촉촉하게 유지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만일 너무 가렵거나 딱딱하게 굳어 환부가 갈라질 경우 차가운 물에 환부를 담구어 가려움증을 없애고 건조함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만약 위와같은 방법을 사용하더라도 나아지지 않을경우 병원을 방문하여 항생제와 국소스테로이드로션을 처방받아 발라주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스테로이드성 연고의 경우 피부에 직접 작용하여 가려움증과 염증반응을 가라앉혀주며 항생제는 체내 염증수치를 감소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