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콤부차 효능과 부작용, 먹는법에 대해 알아봐요!

by 투버그 2022. 7. 29.
반응형

콤부차는 과거 진시황부터 미국의 전 대통령까지 즐겨 마셨던 음료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콤부차는 암예방에 효능이 있다는 이야기부터 장건강에 도움이 되며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는것으로 알려져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부터 할리우드 스타들까지 찾으며 이미 미국 편의점이나 잡화점의 3분의1을 차지하는 핫 아이템으로 급부상하였는데요,

 

 

콤부차는 홍차나 녹차를 우려낸 물에 효소와 스코비균을 첨가해 발효시키는 방식으로 만들어내는 음료인데요, 제조과정에서 효모와 균의 활성화를 위해 설탕을 넣게 되는데 효소와 균이 발생시키는 탄산이 청량감을 높여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맛 또한 적당히 달달하며 톡쏘는 탄산감에 은은하게 풍겨지는 차의 향이 일품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콤부차의 효능과 부작용, 먹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콤부차 효능

 

항산화 작용 및 암 예방

 

콤부차의 제조 과정에서 알수있다시피 홍차와 녹차 등 차를 우려내 만드는 음료이기 때문에 이러한 차의 효능을 그대로 가져오게됩니다. 콤부차는 홍차와 녹차의 효능 중 하나인 항산화 작용이 있으며 다양한 비타민군이 들어있고 그중에서도 비타민 C, E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항산화 작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콤부차를 섭취할 시 암세포가 증식하는것을 억제한다는 2008년 연구결과가 있습니다만, 관련 연구결과와 논문이 아직 충분히 쌓여있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효능을 기대하고 마신다기 보단 안마시는것보단 좋다 라는 생각으로 마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이어트

 

콤부차는 홍차와 녹차에서도 발견되는 성분인 EGCg와 카페인이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능이 있습니다. 이 EGCg와 케페인은 신체 신진대사를 활성화 시켜주며 이러한 작용으로 몸의 열을 발생시켜 칼로리를 태우는 등 지방을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GCg의 경우 단일영양제로 제조되어 다이어터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있는 영양소인만큼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갈증이 날때 탄산음료나 과일음료 등 단당류위주의 음료를 섭취하는것 보단 콤부차를 섭취하는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위장 건강 개선 및 면역력 강화

이미 많은 분들께서 유산균의 중요성을 알고계실텐데요, 콤부차의 효소와 유익균이 발효되는 과정에서 다량의 프로바이오틱스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러한 프로바이오틱스는 위와 장건강에 도움이 되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위와 장 건강은 사람의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체내 항상성을 유지시켜주기 때문에 꾸준히 유산균을 섭취해주시는게 좋습니다.이러한 이유 때문에 콤부차를 매일 적정량 마실 경우 위장이 건강해지며 이로인해 체내 면역력이 강화됩니다.

 

 

항염작용

매일 우리의 신체는 염증과의 싸움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현대인들은 염증에 시달리고 있는데요, 단순히 얼굴과 팔다리가 붓는것부터 시작해 관절이 아프고 근육통이 생기는것 모두 염증반응의 일부입니다. 이러한 염증반응이 있는 실험군에 콤부차를 섭취하게 하였을 때 염증수치가 감소된다는 연구결과가 있으며 콤부차의 성분 중 하나인 글루코사민의 작용으로 인해 관절통증이 감소했다는 연구결과 또한 있습니다.

 

 


 

 

콤부차 부작용

 

불면증

 

콤부차는 오랜시간 홍차와 녹차를 우려내 발효시킨 음료이기 때문에 다량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카페인의 경우 너무 많이 섭취할 경우 메스꺼움과 어지럼증, 손발떨림과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카페인의 경우 일반 성인 남성의 경우 하루 권장섭취량은 300~400mg이며 여성의 경우 200~300mg을 권장하고 있는데요, 집에서 직접 제조해 마실경우 정확한 카페인 함량을 알 수 없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만일 너무 많은 콤부차를 섭취해 카페인으로 인한 메스꺼움, 손발떨림이 생겼다면 물을 많이 섭취해 카페인을 중화시켜야 하며 카페인이 완전이 체내를 빠져나가는데까지 약 6시간부터 8시간까지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저녁식사 이후에는 섭취하는것을 자제해야 합니다.

 

간독성

 

콤부차에는 녹차추출물에서 발견되는 성분인 EGCg가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EGCg의 경우 한국에서는 일일 최대 300mg이상 섭취하지 않는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에는 EGCg를 다량으로 섭취하였을때 간독성이 발견되었으며 간경화와 간기능 손상이 발생한 연구결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체중증가

 

효소와 유익균을 발효시키는 과정에서 이 둘의 먹이로 넣어주는 설탕의 경우 소화흡수가 굉장히 빠르기 때문에 바로 에너지원으로 사용하지 않는다면 지방으로 쌓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콤부차를 너무 많이 마시게 될 경우 당분으로 인한 체중증가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일반 가정집부터 미국 할리우드의 배우들까지 큰 인기를 얻고있는 콤부차, 다이어트와 암예방 등 다양한 효능이 있지만 너무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부작용 역시 만만치 않은 음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집에서 직접 제조해 마시는것 보단 영양성분을 확인할 수 있는 상품을 구입해 드시는것을 추천드리며 함유되어있는 카페인과 EGCg의 함량을 확인하여 조절하여 마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